시간을 돈으로 산다? 놀이공원 매직패스에 대한 관점

많은 사람들이 찾는 놀이공원에서 대기 시간이 길어질 때, 일부 이용객들은 ‘매직패스’를 사용한다.

일반 티켓 가격에 비해 더 높은 비용을 지불하면 대기 시간 없이 놀이 기구를 즐길 수 있는 매직패스를 구입할 수 있다.

2023년 5월 어린이날 기간 동안 매직패스의 암표 거래로 인한 논란이 생겼다. 이에 대한 의견이 두 가지로 나뉜다. 매직패스를 지지하는 사람들은 정당한 대가를 지불하여 시간을 절약하는 것이 합법적인 권리라고 주장한다.

반면, 다른 사람들은 모두가 동일하게 기다린 순서에 따라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 공평하다고 주장한다. 심지어, 일부는 매직패스 사용자로 인한 상대적 박탈감까지 느끼기도 한다.

나 또한 매직패스를 처음 알게 될 당시, 대기 시간이 긴 이와 빠르게 입장하는 이들간의 불평등함에 불공평함을 느꼈다. 그러나 한 번 매직패스를 통해 놀이 기구를 즐긴 후에는 나중에도 다시 이용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긴 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는 놀이공원에서는 매직패스가 필요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다른 이용객들을 뒤로 밀어내고 놀이 기구를 이용하는 것은 결국 마음이 불편하게 느껴졌기 때문이다. 가족이나 친구들과 함께 놀이기구에서 줄을 서서 기다리는 시간은 나름 소중한 추억이 되곤 하기 때문이다.

매직 패스 보다는 차라리 놀이기구의 대기 시간을 줄이고, 기다리는 동안 편안함을 증진할 수 있는 방향으로 개선하는 것이 보다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